본문 바로가기
소소한패션 info/뷰티&헬스

아연 효능 및 과다복용 부작용

by 친절한 놀이공간 2021. 6.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가 건강을 유지하는데 꼭 필요한 미량 원소인 아연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아연은 우리 몸에서 300가지가 넘는 효소와 반응을 한다고 해요.

예를 들어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운반, 강력한 항산화 작용 (세포의 노화 방어), 알코올 분해 같은 기능에 도움을 주는데요.

뿐만 아니라 아연은 미각을 느끼는 세포를 만들어 주기 때문에 아연이 부족하면 미각에 이상이 생기기도 한다고 해요.

또 아연은 우울증 해소 미네랄로 부르기도 하는데, 이유는 우울증 환자의 혈중 아연 농도가 건강한 사람에 비하여 낮은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고 해요.

아연을 충분히 섭취하면 우울증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이렇게 많은 효능을 가진 아연은 많은 대사과정에 관여하고 우울증, 신경성 식욕부진, 스트레스 등의 정신 건강에도 이로운 미네랄인데 아연인데, 몸에 좋다고 하여 과다복용할 경우 부작용이 날 수 있다고 해요.

그럼 좀 더 자세히 아연 효능 및 아연 과다복용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연이란?

아연은 1900년대 초부터 생명체의 필수 미량원소로 인식되어 오다가 1960년대 초 처음으로 결핍증을 인지하게 되었다고 해요.

세포 성장, 생식기능 성숙, 면역 등 체내의 여러 가지 작용에 필수적인 미량 무기질로서 우리 몸에 약 1.5~2.5g 함유되어 있으며, 그중 약 60%는 근육에, 나머지는 골격 등에 분포되어 있다고 해요.

 

아연 효능

아연의 효능 중 중심적인 역할로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면역기능 도와주는건데요. 몸속에 독소나 밖에서부터 들어오는 부정적인 물질들로부터 신체를 방어를 해준다고 해요.

또 암세포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와 맞서 싸우는 T 세포의 생성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당뇨로 고생하고 계신 분들은 혈당 수치가 정상적으로 유지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매일 아침 피를 뽑아 간이 검사를 해야 하는데요.

인슐린이 잘 분비되고 합성되며, 췌장에 저장될 수 있도록 아연이 촉진해 줄 수 있다고 해요. 아연 결핍으로 우리 몸속에 일정량 이상 부족하다면 당뇨병의 경과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또 다른 아연 효능으로는 피가 응고할 수 있도록 하며, 혈소판과도 상호 작용을 하는데요. 몸에서 상처가 난다면, 해당 부위에 혈소판이 달라붙게 되며, 상처 표면에는 딱지가 생성되고, 이것은 외부 세균으로부터 상처 부위를 보호함으로써 새살이 원활하게 돋아날 수 있도록 한다고 해요. 하지만 아연 결핍 상황에서는 치유가 느려질 수 있다고 해요.

 

 

아연이 탄수화물이나 지방, 단백질처럼 부족하다면 생존의 문제와 직결되는 그런 영양소가 아니기 때문에 아연의 존재가 상대적으로 많은 분들이 신경을 쓰지 않았는데요.

하지만, 이 미네랄은 더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추가적인 역할을 감당하기 때문에 부족한 상태가 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 주시면 좋으니 꼭 참고해주세요.

 

 

아연 권장 섭취량

일반적으로 아연 하루권장량은 성별과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다고 해요.

- 0~6개월의 영아는 2mg, 7개월~3세는 3mg이 적당하다고 해요

- 4~8세 아동은 5mg, 9~13세는 8mg이 필요하며,

- 14세 이상의 남성일 경우 11mg, 여성일 경우 9mg이 권장됩니다.

- 임신 중 여성은 11~12mg, 수유기 여성은 12~13mg의 아연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아연 과다복용 부작용

아무리 몸에 좋다고 해도 과다복용을 하면 부작용이 나기 마련인데요.

매일 300mg 이상 아연 과다복용 시 아연 부작용이 발생한다고 해요.

첫번째로는 위장 질환을 유발하며,

두번째로는 무력감에 시달릴 수 있다고 합니다.

세번째로는 구리 흡수를 방해하여 빈혈 및 피로, 부정맥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꼭 참고해주세요.

 

 

 

이상 여기까지 아연 효능 및 아연 과다복용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