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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타민D 부족증상 및 많은 음식

by 친절한 놀이공간 2021. 6.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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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바쁜 현대인이 꼭 챙겨 먹어야 한다는 비타민이 있는데요.

그게 바로 유산균과 비타민D라고 해요.

비타민D 같은 경우 햇빛에 노출이 되었을 때 우리 몸에 생산이 되는데 현대인의 경우 외부 활동이 적기 때문에, 국민 절반 이상이 비타민D 부족 증상이 나타난다고 해요.

비타민D는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영양소 이기 때문에, 오늘은 비타민D 효능 및 부족증상 그리고 비타민D 많은 음식에 대해서 까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D 효능

-칼슘 농도, 골밀도 유지 및 골연화증, 골다공증 위험 예방을 해줍니다.

-근력 향상 및 낙상 위험을 감소시켜줍니다.

-인슐린 분비에 영향을 주어 당뇨 발병 및 당뇨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면역조절 기능에 관여하여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세로토닌 합성에 관여해 우울감을 감소시켜줍니다.

-세포 성장을 조절하는 호르몬 역할로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D 부족증상

-평소보다 쉽게 피로해진다.

-작은 일에도 짜증이 난다.

-집중이 잘 안되고 기억력이 나빠진다.

-스트레스가 많이 쌓인다.

-불면증 증세가 보인다.

-체중이 급격히 늘어난다.

-쉽게 붓고 관절이 아프다.

-이번보다 두통이 늘었다.

-비관적이고 우울한 감정이 자주 든다.

-몸에 힘이 없고 근육통에 시달린다.

 

 

 

비타민D 부족증상으로 위에 체크리스트에서 나에게 해당사항이 있다 싶으면, 비타민D 많은 음식으로 건강을 위해 챙겨 드시기 추천해드려요.

 

 

비타민D 많은 음식

비타민D 많은 음식 첫번째로는 지방이 풍부한 생선류입니다.

연어나 고등어, 참치, 장어, 송어 등의 지방이 풍부한 생선들은 비타민D를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특히 연어는 비타민D 많은 음식으로 유명한데요.

80g 정도의 연어를 섭취하면 450IU의 비타민D 섭취가 가능하다고 해요.

 

 

비타민D 많은 음식 두번째로는 달걀노른자입니다.

생선을 먹지 않는 사람들을 위한 음식도 있는데요.

바로 달걀 노른자입니다. 달걀은 놀랄 만큼 영양이 풍부한 식품이며, 달걀 한 개에 들어 있는 단백질의 대부분은 흰자에서 발견되지만, 지방, 비타민, 미네랄은 노른자위에서 주로 발견된다고 해요.

대표적인 달걀노른자 한 개에는 비타민 D 37IU, 즉 비타민D 하루 권장량의 5%를 함유하고 있다고 해요.

계란 노른자의 비타민 D 농도는 햇볕 노출과 닭고기 사료에 따라 비타민 D 함량에 따라 달라진다고 하는데요.

같은 사료를 주며 햇빛을 받으며 바깥을 어슬렁거리는 목초지 사육용 닭이 3~4배 정도 높은 수준의 계란을 생산한다고 하네요.

 

비타민D 많은 음식 세번째로는 버섯입니다.

버섯은 사람처럼 자체적으로 비타민D를 합성할 수 있는 생물이라고 해요.

특히 꽃송이버섯이나 목이버섯 등은 비타민D 많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고 하니 참고하여 다양하게 섭취를 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비타민D 많은 음식 네번째로는 우유입니다.

가장 많이 소비되는 우유 종류인 소의 우유는 당연히 칼슘, 인, 리보플래빈 등 많은 영양소를 가지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특히 비타민D를 강화한 우유를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고 해요. 비타민D 강화우유를 250ml 마셔줄 경우 약 100IU 정도의 비타민D 섭취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비타민D 많은 음식 다섯번째로는 대구 간유입니다.

대구 간유는 인기 있는 건강 보충제 중 하나인데요.

이것은 비타민D의 훌륭한 공급원으로, 티스푼당 약 448IU(4.9ml)로 하루 권장량의 56%에 달하는 엄청난 양이라고 해요.

뿐만 아니라 어린이의 결핍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 여러 해 동안 사용되고 있다고 하네요.

 

 

이상 여기까지 간단하게 비타민D 효능 및 비타민D 부족증상 마지막으로 비타민D 많은음식까지 알아보았는데요.

몸 건강뿐만 아니라 정신건강을 위해서라도 비타민D는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꼭 알아두시고 챙겨드시길 추천해드려요

오늘도 건강을 챙기시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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