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정보/생활정보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및 원인

by 친절한 놀이공간 2021. 7. 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현대인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질병 중 하나인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및 원인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 등이 역류하여 식도에 염증이 발생한 질환을 말하는데요.

위염과 함께 가장 흔한 소화기 질환으로 위내시경을 해보면 절반 내외로 발견된다고 해요.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도 많다고 하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도 많으며 만성화되는 경우 식도암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고 하니

오늘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한번 꼼꼼히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

식생활 습관 잘못되어 있을 때, 과음, 흡연, 스트레스 등의 영향으로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생기는 것이며, 위산이 기도를 타고 식도로 올라와 발생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사람의 위장 점막은 버티는 게 가능하지만 식도에 있는 점막은 약하기 때문에 닿자마자 바로 손상을 입을 수 있다고 해요.

이를 넘어오지 못하게 막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괄약근인데요. 음식물이 유입되면 열려 있다가 평소에는 닫혀있습니다. 그러나 불규칙적인 생활이 계속되면 여기에 장애가 생겨 제대로 된 방어 기능을 수행할 수가 없게 되어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게 되는 것이랍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 증상 중 대표적인 증상이 바로 가슴 쪽 고통 가슴통증이라고 해요.

사람마다 표현하는 방식이 다를 수 있는데 쓰리다는 말을 많이 합니다. 위산이 역류하여 생기는 것인데 이미 소화가 되었던 음식물이 목으로 다시 올라옴으로써 아픔이 생겨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근데 왜 가슴통증을 느끼는 이유는 식도와 흉골이 모두 다 가깝게 위치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그래서 간혹 헷갈리기도 하지만 이 질환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고 해요.

또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 많은 소화기 질환은 유사한 증상을 보이는데요. 증상이 장기화되는 경우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 보는 것이 꼭 필요하답니다.

 

 

다시 한번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정리해보자면,

​위산이 역류하면서 발생하는 속 쓰림, 신트림, 목에 이물감, 가슴 통증 ​

- 위에서 가스가 역류하면서 트림

- 목으로 넘어오는 시큼한 액체, 신물 증상

- 가슴이 답답함을 느끼거나 목소리 변화

- 소화불량이 있거나 식후 상복부에 불편함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해야 하는 것이 바로 생활습관을 바르게 잡아주는 거라고 해요.

위산이 과하게 분비되기 쉬운 과식이나 폭식, 그리고 식사를 마친 후 바로 눕는 행동은 피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또 기름기많은 음식,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 탄산이나 카페인 음료 등 역시 역류성 식도염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피해 주시는 걸 추천해드려요.

 

 

이상 여기까지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및 역류성 식도염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평소에 위와 같은 증상을 느끼셨던 경험이 있다면 증상이 더욱 악화되기전에 병원에 방문해보시는 걸 추천해드리며,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양배추, 감자, 바나나, 완두콩, 브로콜리, 알로에 등등 꾸준히 건강을 위해 챙겨드시길 바래요.

그럼 오늘하루도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