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패션 info/뷰티&헬스

어깨 통증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

by 놀이공간 2021. 6. 2.
반응형

 

안녕하세요

우리 일상생활에서 또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바로 어깨인데요

어깨는 여러 개의 힘줄, 인대 및 근육으로 구성되는 매우 유연한 관절이라고 해요.

어깨뼈는 상완골, 견갑골, 쇄골 이렇게 3가지로 나뉩니다.

 

사람은 물체를 잡는 행동을 위해 손과 팔을 사용해야 하는데, 팔을 뜻대로 움직이기 위해서 어깨 관절을

사용해야 한다고 해요. 그만큼 일상생활에서 많은 쓰임을 받고 있는 곳이기도 하지요

 

간혹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한 부상, 마모 및 여러 염증 상태로 인해 어깨 통증을 발생할 수 있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다양한 어깨 통증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염

첫 번째 어깨 통증 원인을 살펴보자면 바로 건염인데요.

건염은 근육과 뼈를 서로 연결하는 힘줄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어깨에 발생하는 건염은 일반적으로 회전근개의 힘줄 또는 어깨뼈를 이두근에 연결하는 힘줄에

영향을 주는데요.

이 힘줄의 염증은 어깨 관절 주위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 부위의 피부가 붉어지고 부어오를 수 있다고 해요.

 

건염은 급성 또는 만성일 수 있는데요. 급성 건염은 일반적으로 어깨 관절의 부상 또는 남용으로 발생하며,

관절염과 같은 뼈에 영향을 주는 상태는 만성 건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료법

관절염 휴식은 건염 치료에 중요한 단계라고 해요. 어깨 통증이 있는 곳에 얼음팩을 하루에 여러 번 20분 동안

어깨 통증 있는 부위에 문지르면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얼음팩은 직접 피부에 사용하는 것보다 수건으로 감싸주어 사용하시길 바라며,

또 이부프로펜, 아스피린 또는 나프록센과 같은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를복용하면 어깨통증과 붓기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활액낭염

먼저 활액낭은 관절의 뼈와 연조직 사이의 쿠션 역할을 하고 있는 작고 액체로 채워진 주머니라고 합니다.

이 부위에 염증이 발생하여 어깨 통증이 있는 것을 활액낭염이라고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관절의 부상, 남용 및 반복적인 움직임으로 발생한다고 해요. 또 관절염 및 통풍과 같은 감염 및

염증 상태는 활액낭의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회전근개와 견갑골 사이의 관절낭의 염증을 견봉하활액낭염이라 하며, 회전근개에서 활액낭염이 때때로 건염과

동시에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어깨의 활액낭염은 어깨 통증과 더불어 팔의 움직임을 제한하며, 일상생활을 어렵게 만든다고 합니다.

 

치료법

건염과 마찬가지로 얼음팩을 이용하여 휴식을 자주 취해주셔야 합니다. 또는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또는 아스피린과 같은 약물을 복용함으로 집에서 활액낭염을 치료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증상이 심할 경우 의사가 스테로이드 주사를 처방하거나 활액낭 내부에서 체액을 제거하는 치료를

권장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감염으로 인한 경우 항생제를 처방할 수 있으며, 아주 드물지만 관절낭을 제거하기 위해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탈구

위팔 뼈가 어깨 소켓에서 미끄러져 빠져나오면 탈구가 발생하는걸 말하는데요. 어깨 탈구는 어깨 통증이 매우 고통스럽고 일반적으로 영향을 받는 팔의 움직임을 제한하게 되고 육안으로도 확인이 되며, 심한 경우 피부 아래에 돌출될 수 있다고 해요.

탈구는 주로 과격한 스포츠 경기를 하는 운동선수들이 많이 겪는 부상이며, 한번 탈구된 어깨는 관절과 주변 결합 조직을 손상시켜 향후 재발 가능성이 있다고 해요.

 

 

치료법
어깨가 탈구된 것으로 의심되는 사람은 바로 응급실로 가야 하며, 의료 전문가가 조치를 취하기 전까지 관절이나 주변 조직을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어깨를 다시 제자리에 밀어 넣으면 절대 안 된다고 해요.

의사가 빠진 뼈를 다시 소켓으로 옮긴 후에도 완치되는데 몇 개월이 소요될 수도 있으며. 회복 기간 중에는 충분한 휴식과 어깨 근육 강화를 위한 물리 치료를 해야 하며, 만약 계속 재발하는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 도 있다고 해요

 

골관절염

관절의 연골이 점차적으로 분해되는 퇴행성 질환을 골관절염이라고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무릎, 엉덩이 및 손에 많이 나타나지만 어깨를 포함한 신체의 모든 관절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해요.
이 질환의 증상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되는 경향이 있으며 부종, 어깨 통증, 관절의 움직임 감소를 포함하는데요

나이가 들면서 이전의 부상과 일반적인 마모가 골 관절염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어깨에 발생한 관절염은 심한 어깨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고 해요.

 

치료법
현재까지 골관절염에 대한 완벽한 치료법이 없다고 해요. 그래서 증상 완화, 이동성 개선 및 상태 진행 속도 관리에 중점을 두고 치료한다고 해요. 
어깨 통증을 줄이기 위해 일상 활동에 대한 습관을 고쳐가며, 어깨를 지탱하는 근육을 강화할 수 있도록 스트레칭과 물리치료를 병행하며 관리를 해야 한다고 해요.

또한 얼음팩이나 열 패드를 하루에 2~3회, 1회당 약 20분 동안 어깨 통증 부위에 문지르면 어느 정도 완화시킬 수

있으며, 어깨 통증 완화 크림 및 연고도 도움이 되며, 어깨관절에 스테로이드 주사, 경우에 따라 어깨관절을 대체하는 수술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 여기까지 다양한 어깨 통증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많이 사용하는 곳인 만큼, 평소에 스트레칭으로 어깨를 관리하여 미리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