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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호박 칼로리 및 효능 다이어트 정보!!

by 놀이공간 2020. 9. 17.

 

 

 

안녕하세요 프라우홍이에요

제가 사는 곳은 벌써 가을이 찾아와 아침저녁으로는 제법 쌀쌀하네요

 

가을 하면 생각나는 식재료가 몇 개 있는데요

오늘은 그중 단호박에 대해 정리해보았어요

 

 

 

 

저는 개인적으로 호박을 너무 좋아해서 

애호박도 좋아하지만 가을만 되면 달달한 단호박 또한 사다 나르기 바빠요^^;;

저희집에서는 아이들 간식으로 너무 좋아라 하거든요

요것도 뒤에 알려드릴게요!! ^^

 

 

 

우선 칼로리부터 알아볼까요??

생 단호박은 100g 43kcal

데친 경우 100g 23kcal

찐 경우 100g 51kcal

 

단호박은 어떻게 먹냐에 따라 칼로리 변화가 조금씩 있더라고요!

하지만 칼로리가 높은 편은 아니어서

특히 다이어트할 때 달달한 간식이 먹고 싶을 때 단호박으로 대체해서 많이 먹기도 하지요

 

 

 

 

 

단호박에도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어요!!

 

1. 많이들 알고 계시는 부종!!!!

부종에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는 단호박

그 이유는 단호박에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있는데, 칼륨은 나트륨을 빼내 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그래서 염증 또한 밖으로 내보내는 데도 도움을 주어 부종을 개선해줘요

또!! 비타민A는 부기를 가라앉게 해 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2.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요!

이 성분은 눈에 좋은 영향을 주는 성분들이에요!!

안구 건강에 도움이 되고 눈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돼요

 

3. 해독작용

비타민 펙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요 펙틴이라는 성분은 우리 몸속의 독소나 노폐물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해서

몸이 해독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해요!!

 

 

4. 다량의 식이섬유가 들어있어요

다량의 식이섬유가 들어있다는 말은!!!  우리 몸속의 장이 운동을 잘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어

소화를 도우며 화장실 가는데 도움을 줘요!!

 

 

5. 당뇨 예방

단호박에는 코발트 성분 또한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이 코발트 성분은 신체의 신진대사 활동을 원활하게 해주고 조혈기능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뿐만 아니라 인슐린 분비에 관여하여 당뇨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해요!

 

 

6. 마지막으로 항암효과

위에 말씀드렸듯이 단호박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은 몸에 들어와 비타민A의 공급원으로 작용하게 되어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단호박 맛있게 먹는 팁!!!

 

우선 저는 보통 단호박을 찜기에 쪄서 먹는걸 좋아라 해요!!!

그래서 단호박을 전자렌지에 2-3분 정도? 살짝 돌려 익힌 다음

그다음에 잘라서 씨를 제거한 후 냄비에 물을 넣고 찜기에 올려 익혀서 먹곤 해요!!!

(그러면 자르는 게 정말 수월해요^^)

 

 

인터넷으로 찾아보니 전자렌지로 찌는 방법도 있던데

단호박을 손질 후 위생팩에 넣어 전자렌지에 10분정도 돌려주면 된다고 해요!!

엄청 간단하네요^^;

근데 전자렌지에 돌려 먹을 때는 수분이 찜기에 찌는 방법에 비해 많이 날아간다고 해요

촉촉하게 드시고 싶다면 찜기!!!

 

그리고 또 저는 아이들과 함께 먹을 때는 오븐에 돌려서 먹어요!!

역시나 단호박을 다 손질한 후 오븐에 160~180도?

(요건 오븐마다 온도가 달라서 체크해보시면서 온도를 맞춰주세요)

20-30분 정도 후에 꺼내 먹으면 또 다른 맛이에요!! 

겉은 바삭 속은 부드러워서 아이들도 맛있게 잘 먹어요!

단호박이 간혹 단맛이 부족할 때? 는 위에 모짜렐라 치츠가루도 뿌려서 오븐에 구워 주면

아이들 간식으로 너무 좋아해요!!

또는 치즈 없을때는 꿀과 함께 먹어도 맛있어요^^

 

 

그 외 호박죽으로도 생크림을 넣어 호박 수프로도 다양하게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단호박!!

 

 

 

이상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단호박이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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